한국도서관협회(회장 이진우)는 10월 22일(수)부터 24일(금)까지 3일간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62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를 개최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도서관 행사인 전국도서관대회는 올해 '지식을 넘어 삶을 연결하는 모두의 도서관'을 주제로 열렸다. 이번 대회는 도서관이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할 가치와 방향성을 제시하고, 지식·기술·교육·협력의 장으로서 도서관의 역할을 재조명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올해는 한국도서관협회 창립 80주년을 맞아, 국제기구 및 국내외 도서관 관계자, 전국의 사서 등 약 4,000여 명이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이진우 한국도서관협회 회장은 "이번 전국도서관대회는 협회 창립 80주년을 맞아 일제강점기와 격동의 현대사 속에서도 도서관의 공공성과 전문성을 지켜온 선배 도서관인들의 발자취를 되새기고, 향후 100년을 향한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는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국민 주권시대의 공공 인프라로서 도서관의 역할과 변화를 공론하는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개회식 및 80주년 기념식, 우수도서관 시상
첫날인 10월 22일 오후 1시 30분, 개회식은 이진우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민석 국무총리의 영상 축사, 김성중 경기도 행정1부지사의 환영사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윤희윤 국가도서관위원회 위원장, 레슬리 위어 국제도서관협회연맹(IFLA) 회장(영상 축사), 마리아 맥컬리 미국도서관협회(ALA) 차기 회장, 차정인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영상 축사), 김영문 광주광역시 문화경제 부시장 등이 축사를 했고, 각 시도별 교육감을 비롯한 정부 주요 인사들이 축하 서신을 보내왔다.
또한 협회 창립 80주년을 기념해 김동연 경기도지사, 이병목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김포옥 전북대학교 명예교수에게 도서관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감사패가 전달됐다. 아울러 협회 창립 80주년을 기념해『한국도서관협회 80년사』봉정식도 진행됐다. 2026 부산 세계도서관정보대회(WLIC) 유치 경과 및 향후 추진 계획도 함께 소개됐다.
'2025년 도서관 운영 유공 우수도서관 시상식'에서는 공공·작은·전문·병영·학교도서관 등 전국 48개관이 선정돼 우수 운영 사례를 공유했다. 수상기관에는 표창 훈격에 따라 포상금과 우수도서관 상패가 수여됐다. 이와 함께 서울도서관 독서문화진흥과 김지혜 과장이 '2025년 이병목 참사서상'을 수상했다.
50개 세미나·프로그램…도서관의 미래 논의
이번 대회에서는 도서관계 주요 현안을 다루고 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총 50개의 학술 세미나 및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국가도서관위원회,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법원도서관, 국립장애인도서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등 주요 국가도서관과 광역대표도서관, 유관 기관이 참여해 관종별 도서관의 역할과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특히 협회 창립 80주년을 기념해 마리아 맥컬리(A.LA 차기 회장)의 특별강연과 관리자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특별 대담, 한국비블리아학회 등 4개 학회가 공동 주관하는 'AI 리터러시, 도서관에서 시작하다' 주제의 추계 학술대회가 열렸다.
AI·로봇·디지털 융복합, 도서관 기술 혁신의 장
도서관문화전시회(전시회)는 도서관 관련 최신 기술과 제품, 트렌드를 홍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전문 전시 행사로, 도서관계의 기술 혁신을 조망하는 플랫폼이다.
올해 전시회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90개 기업(193개 부스)이 참여했다. 도서관, 출판, 전자콘텐츠 분야 등으로 AI 기반 도서추천 서비스, 도서관 로봇, 물류 자동화 시스템, 디지털 융복합 공간 등 미래형 도서관 기술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또한 한국도서관협회 홍보관과 경기도서관, 우수도서관 홍보 부스 등이 특별 운영되며, 협회는 '인문매개인력 역량강화 기획사업 세미나', '한국목록규칙(KCR) 제5판의 특성과 실무 사례', '사서 연구동아리 우수사례' 등 현장 중심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마지막 날인 10월 24일(금)에는 경기도서관과 수원시 인근 도서관 탐방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화성행궁, 통닭거리 등 지역 관광 명소를 함께 둘러볼 수 있는 일정도 마련된다.
전국도서관대회에 관한 세부 내용과 일정은 공식 홈페이지(conference.kl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제63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는 '예향의 도시, 빛고을 광주'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2026년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김규회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