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관리학회(학회장 이지연·연세대 교수)가 8월 8일(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연세대학교 위당관 문과대백주년기념홀에서 제32회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연세대 대학도서관발전연구소가 공동 주최로 참여했다.

본 학술대회에 앞서 이지연 학회장의 인사말과 심사공헌상 시상식(수상 박성재 한성대 교수)이 진행됐으며, 이어 서은경 전 한성대 부총장의 퇴임을 기념하는 학회지 봉정식이 열렸다.

이지연 학회장(좌측), 서은경 전 한성대 부총장

학술대회는 총 6세션으로 구성됐다. 제1세션에서는 △고등교육 AI 리터러시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박지홍 연세대 교수) △대학생의 생성형 AI 리터러시 측정 연구(이종욱 경북대 교수) 등을, 제2세션에서는 △독자의 도서선택 요인에 관한 연구(심지영 서울여대 교수) △공공도서관 독서모임에 참여하는 중장년층의 정보실천에 관한 연구(최재황 경북대 교수) 등을, 제3세션에서는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고령층의 사회적 자본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한 연구(이석원 동아노인복지연구소) △구인 공고 분석을 통한 데이터사서 직무요건 분석(박우정 성균관대 교수) 등을, 제4세션에서는 △국내 오픈액세스 학술지의 출판 윤리 규정에 관한 연구(이은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해외 디지털화 기록물의 기술 체계 분석을 통한 국내 도입 방향성 연구(양동민 전북대 교수) 등을, 제5세션에서는 △공공도서관 사서의 네트워킹 행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김기영 연세대 교수) △공공도서관 사서의 전문성 인식에 대한 해석현상학적 연구(김기영 연세대 교수) 등을, 제6세션에서는 △주경로 분석에서 인용 확장 방법에 따른 주경로의 안정석 분석(이재윤 명지대 교수) △사회과학 분야 국내 학술지의 사사표기 유형 분석(이재윤 명지대 교수) 등을 각각 발표했다.

1984년 설립된 한국정보관리학회(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는 정보관리학 분야 연구를 통해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자 연구발표회, 학술강연, 세미나 및 워크숍 등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전국의 문헌정보학과 교수와 관련 연구자들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규회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