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모비딕', '위대한 관계', '150년 하버드 사고력 수업' 등

3월 신간도서 ④

도서관닷컴 승인 2024.04.03 17:52 의견 0

모비 딕(허먼 멜빌 지음·김석희 옮김)=소설은 거대한 흰 고래를 죽이려는 집념에 사로잡혀 바다를 헤매는 에이해브의 추적에 얽힌 이야기지만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고래학'이다. 24만 단어, 전체 135장으로 구성된 소설은 고래에 대한 어원 탐구에서부터 시작된다. 미국 문학의 최고 걸작으로 꼽히는 '모비 딕'은 '리어 왕', '폭풍의 언덕'과 함께 영어로 쓰인 3대 비극 중 하나로 불린다. 이 책은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모비 딕' 완역본을 번역, 소개하는 데 시초가 된 역자가 전면적으로 원고를 대조, 수정해 개고한 것으로, 기존판에서 150여 개의 역주를 추가하는 등 '결정판'으로 손색이 없도록 보완했다. 808쪽. 작가정신. 2만8000원.

깊은 생각의 비밀(김태훈·이윤형 지음)=저자는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멈추고 검색을 통해 생존하고 있는 인간을 호모 스키스켄스로 부르며 이러한 현상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에서는 깊이 생각하는 능력을 열심히 갈고닦으며 잘 사용하는 방법을 인지심리학적 관점으로 살펴보고 있다. 생각의 작동 원리에 대해서 생각 CPR(입력, 처리, 인출)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통해 쉽고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흥미로운 심리 실험들을 소개하며 생각의 특성을 얘기한다. 생각을 방해하는 문제 정의와 함께 재미있는 실험을 통해서 문제를 바로 잡고 독자들이 직접 생각하고 답할 수 있도록 했다. 272쪽. 저녁달. 1만8800원.

위대한 관계(김상균 지음)=보고 듣는 인지 능력은 우리와 평생을 함께한다. 그 두감각이 점차 성숙하며 발현된 예술이 곧 미술과 음악이다. 유명 바이올리니스트이면서 미술세계를 탐미한 저자는 두 세계를 넘나들며 예술가적 통찰과 상상으로 독자를 이끈다. 책에는 라파엘로, 베토벤 등 모두 56명의 거장이 등장한다. 예술사에 한 획을 그었던 거장들은 '위대한 관계'로 정리되어 독자들에게 풍요로운 상상을 던져준다. 362쪽. 효형출판. 2만5000원.

인생은 찬란한 슬픔이더라(신복룡 지음)=노학자의 인생철학이 담긴 잠언집이자 수필집. 저자가 평생 보고 듣고 겪고 읽은 이야기들을 중심으로 짧은 단상에서 긴 수필까지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이 책에는 모두 6장으로 구성돼 있다. 총 6장에 245개에 달하는 글이 들어있는 데, 중간중간에 '잠시 쉬어가는 시(詩)'를 넣어 읽을 맛을 더했다. 저자는 건국대 정외과 교수 및 동 대학 석좌교수를 역임했으며 한국정치외교사학회 회장,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회장 등을 지냈다. 328쪽. 글을읽다. 2만1000원.

150년 하버드 사고력 수업(송숙희 지음)=세계 최고 명문 하버드대가 이 시대 핵심 역량으로 가리키며 연구하고 학생들에게 트레이닝하는 비판적 사고력 루틴을 정리한 책이다. '관찰, 성찰, 통찰' 3단계로 구성된 하버드식 사고법 '3찰 포맷 사고법'은 하버드생이 4년 내내 배우는 비판적 사고 루틴에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탁월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더한 생각도구다. 3단계 포맷에 맞춰 비판적 사고법이 숙달되면 더 깊게, 더 다르게 사고하는 단계로 나아가 탁월한 결과를 보여줄 수 있다. 300쪽. 유노북스. 1만8500원.

이종건 지음 ㅣ 192쪽 ㅣ yeondoo ㅣ 24,000원
*인문학>철학
#죽음을 생각해보고 삶을 살아보자는 죽음과 삶에 관한 탐구서#

니시나 요시노 지음 ㅣ 김미현 옮김 ㅣ 288쪽 ㅣ 엘리 ㅣ 16,800원
*일본문학>에세이
#진정한 '편의점 인간'의 생활 밀착 극한직업 에세이#

공윤희 지음 ㅣ 256쪽 ㅣ 창비 ㅣ 17,000원
*사회과학>환경제
#지속 가능한 지구를 만들고 싶은 '생태 시민'을 위한 환경 지침서#

이규원 지음 ㅣ 456쪽 ㅣ 글로세움 ㅣ 30,000원
*인문역사>한국사
#통사적 서술 기법을 활용해 삼국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

윤자영 지음 ㅣ 276쪽 ㅣ 북오션 ㅣ 17,000원
*국내문학>소설
#빵으로 사람들을 위로하고 치유하는 힐링소설#



저작권자 ⓒ 도서관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